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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괘전 본문
說卦傳[설괘전]
昔者聖人之作易也에 幽贊於神明而生蓍하고
옛 성인이 역을 지으시니 신명에서 숨어 도와 시초를 낳고
參天兩地而倚數하고
세 하늘과 두땅으로 수에 기대어
觀變於陰陽而立卦하고 發揮於剛柔而生爻하니
음양에서 바뀜을 살펴 괘를 세우고 굳셈과 부드러움에서 떨쳐 나타네 효를 낳고
和順於道德而理於義하며 窮理盡性하여 以至於命하니라
도덕에 화순에따라 옳음을 다스리고 이치를 다하고 본성을 다하여 명에 이른다.
第一章
昔者聖人之作易也니 將以順性命之理니
옛날 성인이 역을 지으니 앞으로 性命의 이치를 따라
是以로 立天之道曰陰與陽이오
이로서 하늘의 道를 세움을 일러 음과 양이라
立地之道曰柔與剛이오
땅의 道를 세움을 일러 부드러움과 굳셈이라
立人之道曰仁與義니
사람의 道를 세움을 일러 어짊과 옳음이라
兼三才而兩之라 故로 易이 六畫而成卦하고
삼재를 아울러 둘로 하니 그래서 易은 여섯 획으로 卦를 이루어
分陰分陽하며 迭用柔剛이라 故로 易이 六位而成章하니라
음을 나누고 양을 나누어 나아가서 부드러움과 굳셈을 쓰니
그래서 易은 여섯 자리로 章을 이룬다
第二章
天地 定位하며 山澤이 通氣하며 雷風이 相薄하며 水火不相射하여 八卦相錯하니
하늘땅이 자리를 놓아 산과 못이 氣를 뚫고 우레와 바람이 서로 다그치고
물과 불이 서로 쏘지 않고 八卦가 서로 섞인다
數往者는 順코 知來者는 逆하니 是故로 易은 逆數也라
수가 감이란 따르고 앎이 옴이란 거스르니 이래서 易은 수를 거스름이다.
第三章
雷以動之고 風以散之고 雨以潤之고 日以烜之고 艮以止之고 兌以說之고 乾以君之고 坤以藏之다.
우레로 움직이고 바람으로 흩어지고 비로 적시고하니라 해로 말리고 간으로 그치고 태로 기쁘고 건으로 다스리고 곤으로 감춘다
第四章
帝出乎震하여 齊乎巽하고 相見乎離하고 致役乎坤하고 說言乎兌하고 戰乎乾고 勞乎坎고 成言乎艮니라
임금은 진에서 나오고 손에서 가지런하고 리에서 서로 보고 곤에서 맡겨 부리고 태에서 기쁘게 말하고 건에서 싸우고 감에서 힘쓰고 간에서 말을 이룬다
萬物이 出乎震니 震은 東方也라 齊乎巽니 巽은 東南也니 齊也者 言萬物之潔齊也라
만물은 진에서 나오니 진은 동쪽이며 손에서 가지런하니 손은 동남이며 가지런함이란 만물을 헤아려 가지런히 함을 말한다.
離也者 明也니 萬物이 皆相見니 南方之卦也니 聖人이 南面而聽天下하니
리라 함은 밝음이니 만물이 다 서로 봄이라 남쪽의 괘이며 성인이 남쪽을 보며 천하를 들으니
嚮明而治니 蓋取諸此也라 坤也者는 地也니 萬物이 皆致養焉 故로 曰致役乎坤이라
밝음을 향해 다스려 대개 이것에서 얻음이다 곤이라 함은 땅이니 만물이 다 맡겨 길러짐이라
그래서 일러 곤에서 맡겨 부린다.
兌 正秋也니 萬物之所說也 故로 曰說言乎兌라
태는 바로 가을이니 만물이 기쁜 바라 그래서 일러 기쁘게 말함은 태에서 다
戰乎乾은 乾은 西北之卦也니 言陰陽相薄也라 坎者 水也니 正北方之卦也니 勞卦也니 萬物之所歸也 故로 曰勞乎坎이라.
건에서 싸우니 건은 서북의 괘이며 음양이 서로 다그침을 말한다 감이란 물이니
바로 북쪽의 괘이며 힘쓰는 괘니 만물이 돌아갈 바라 그래서 일러 감에서 힘쓴다고 말한 것이다.
艮은 東北之卦也니 萬物之所成終而所成始也 故로 曰成言乎艮이라
간은 동북의 괘니 만물이 마침을 이루는 바이며 시작을 이루는 바라
그래서 일러 간에서 말을 이룬다고 한 것이다.
第五章
神也者 妙萬物而爲言者也니 動萬物者 莫疾乎雷고 撓萬物者 莫疾乎風고 燥萬物者 莫熯乎火고 說萬物者 莫說乎澤고 潤萬物者 莫潤乎水고 終萬物始萬物者 莫盛乎艮니 故로 水火 相逮며 雷風 不相悖며 山澤이 通氣然後能變化야 旣成萬物也니라
신이라 함은 만물을 묘하게 하여 말하게 됨이다 만물을 움직이게 함은 우레보다 빠름이 없고
만물을 꺾이게 함은 바람보다 빠름이 없고 만물을 말리게 함은 불보다 말림이 없고
만물을 기쁘게 함은 못보다 기쁨이 없고 만물을 적시게 함은 물보다 적심이 없고
만물을 마치고 만물을 비롯하게 함은 그침보다 담김이 없다 그래서 물과 불은 서로 붙잡고 우레와 바람은 서로 어그러지지 않고 산과 못은 기가 뚫리니 그런 다음 이미 만들어진 만물을 바꿀 수 있다.
第六章
乾은 健也오 坤은 順也오 震은 動也오 巽은 入也오 坎은 陷也오 離는 麗也오 艮은 止也오 兌는說也라
건은 튼튼함이며 곤은 따름이며 진은 움직임이며 손은 들어감이며 감은 빠짐이며 리는 고움이며 간은 그침이며 태는 기쁨이다.
第七章
乾爲馬오 坤爲牛오 震爲龍이오 巽爲鷄오 坎爲豕오 離爲雉오 艮爲狗오 兌爲羊이라
건은 말이 되고 곤은 소가 되고 진은 용이 되고 손은 닭이 되고 감은 돼지가 되고
리는 꿩이 되고 간은 개가 되고 태는 양이 된다.
第八章
乾爲首오 坤爲腹이오 震爲足이오 巽爲股오 坎爲耳오 離爲目이오 艮爲手오 兌爲口라
건은 머리가 되고 곤은 배가 되고 진은 발이 되고 손은 넓적다리가 되고
감은 귀가 되고 리는 눈이 되고 간은 손이 되고 태는 입이 된다.
第九章
乾은 天也라 故로 稱乎父오 坤은 地也라 故로 稱乎母오 震은 一索而得男이라 故로 謂之長男이오 巽은 一索而得女라 故로 謂之長女오 坎은 再索而得男이라 故로 謂之中男이오 離는 再索而得女라 故로 謂之中女오 艮은 三索而得男이라 故로 謂之少男이오 兌는 三索而得女라 故로 謂之少女라
건은 하늘이니 그래서 아버지로 일컬으며 곤은 땅이니 그래서 어머니로 일컬으며
진은 한번 찾아 사내를 얻으니 그래서 일러 장남이라 하며 감은 두 번 찾아 사내를 얻으니 그래서 일러 중남이라 하며 리는 두 번 찾아 계집을 얻으니 그래서 일러 중녀라 하며
간은 세 번 찾아 사내를 얻으니 그래서 일러 소남이라 하며 태는 세 번 찾아 계집을 얻으니 그래서 일러 소녀라 한다
第十章
乾은 爲天, 爲圜, 爲君, 爲父, 爲玉, 爲金, 爲寒, 爲冰, 爲大赤, 爲良馬, 爲老馬, 爲瘠馬,
爲 駁馬, 爲木果라
건은 하늘이 되고 둥글함이 되고 임금이 되고 아버지가 되고 구슬이 되고 쇠가 되고 추위가 되고 얼음이 되고 큰 붉음이 되고 좋은 말이 되고 늙은 말이 되고 여윈 말이 되고 얼룩말이 되고 나무열매가 된다
坤은 爲地, 爲母, 爲布, 爲釜, 爲吝嗇, 爲均, 爲子母牛, 爲大輿, 爲文, 爲衆, 爲柄이오 其於地也애 爲黑이라
第十一章
坤爲地, 爲母, 爲布, 爲釜, 爲吝嗇
곤은 땅이 되고 어머니가 되고 베가 되고 가마가 되고 아낌이 되고
爲均, 爲子母牛, 爲大輿, 爲文
고르게 됨이 되고 송아지와 어미 소가 되고 큰 수레가 되고 무늬가 되고
爲衆, 爲柄, 其於地也爲黑.
무리가 되고 자루가 되고 땅에서 그것은 어둠이 된다
第十二章
震은 爲雷, 爲龍, 爲玄黃, 爲旉(尃), 爲大塗, 爲長子, 爲決躁, 爲蒼莨竹, 爲萑葦오 其於馬也 爲善鳴, 爲馵足, 爲作足, 爲的顙이오 其於稼也 爲反生이오 其究 爲健이오 爲蕃鮮이라
震爲雷, 爲龍, 爲玄黃, 爲敷
진은 우레가 되고 용이 되고 검정누렁이 되고 펴짐이 되고
큰 칠함이 되고 큰 아들이 되고 무섭게 터트려버리는 것이고
어린 푸른 대가 되고 모시 갈대가 되고 말에서 그것은 좋은 울음이 되고
발 흰말의 발이 되고 만든 발이 되고 과녁 이마가 되고
농사에서는 심은 것이 싹이 나옴이 되고 그 다함은 튼튼함이 되고 불어나서 고움이 된다
巽은 爲木, 爲風, 爲長女, 爲繩直, 爲工, 爲白, 爲長, 爲高, 爲進退, 爲不果, 爲臭오 其於人也 爲寡髮, 爲廣顙, 爲多白眼, 爲近利市三倍오 其究 爲躁卦라
손은 나무가 되고 바람이 되고 큰 딸이 되고 먹줄의 곧음이 되고
장인이 되고 흰빛이 되고 길이가 되고 높이가 되고 나가고 물러섬이 되고
열매 못 맺음이 되고 냄새가 되고 사람에서 그것은 적은 머리카락이 되고
넓은 이마가 되고 흰 눈자위 많음이 되고
저자 이문 세 곱 가까이 되고 그 다함은 떠들어 시끄러운 卦가 된다
坎은 爲水, 爲溝瀆, 爲隱伏, 爲矯輮, 爲弓輪이오 其於人也애 爲加憂, 爲心病, 爲耳痛, 爲血卦, 爲赤이오 其於馬也 爲美脊, 爲亟心, 爲下首, 爲薄蹄, 爲曳오 其於輿也애 爲多眚이오 爲通, 爲月, 爲盜오 其於木也 爲堅多心이라
감은 물이 되고 도랑이 되고 숨어 엎드림이 되고 바퀴 테 바로잡음이 되고
활 바퀴가 되고 사람에서 그것은 시름 더함이 되고 심장병이 되고
귀앓이가 되고 피 卦가 되고 붉음이 되고
말에서 그것은 아름다운 등뼈가 되고 빠른 마음이 되고
머리 숙임이 되고 가벼운 발굽이 되고 끌림이 되고
수레에서 그것은 많은 허물이 되고 다님이 되고 달이 되고
도둑이 되고 나무에서 그것은 많고 굳은 마음이 된다
離는 爲火, 爲日, 爲電, 爲中女, 爲甲冑, 爲戈兵이오 其於人也애 爲大腹이오 爲乾卦, 爲鼈, 爲蟹, 爲蠃(螺), 爲蚌, 爲龜오 其於木也 爲科上槁라
리는 불이 되고 해가 되고 번개가 되고 가운데 딸이 되고
갑옷투구가 되고 창 무기가 되고 사람에서 그것은 큰 배가 되고
乾卦가 되고 금계가 되고 게가 되고 우렁이가 되고 방합조개가 되고
거북이 되고 나무에서 그것은 과정이 올라 마름이 된다
艮은 爲山, 爲徑路, 爲小石, 爲門闕, 爲果蓏, 爲閽寺, 爲指, 爲狗, 爲鼠, 爲黔喙之屬이오 其於木也 爲堅多節이라
간은 산이 되고 지름길이 되고 작은 돌이 되고 문과 궐문이 되고
열매가 되고 문지기가 되고 손가락이 되고 개가 되고 쥐가 되고
검은 부리붙이가 되고 나무에서 그것은 많고 굳은 마디가 된다
兌는 爲澤, 爲少女, 爲巫, 爲口舌, 爲毁折, 爲附決이오 其於地也 爲剛鹵오 爲妾, 爲羊이라
태는 못이 되고 막내딸이 되고 무당이 되고
입과 혀가 되고 헐어 꺾임이 되고 붙어 터짐이 되고
땅에서 그것은 굳은 짠땅이 되고 첩이 되고 양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