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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이 좋은 날
심학산(파주)약천사 본문
天符經
一始無始一析三極無
盡本天一一地一二人
一三一積十鉅無櫃化
三天二三地二三人二
三大三合六生七八九
運三四成環五七一妙
衍萬往萬來用變不動
本本心本太陽昻明人
中天地一一終無終一
一始無始一
우주 만물을 하나에서 나오고 하나에서 비롯되나
이 하나는 하나라고 이름 붙이기이전의 하나이며
본래부터 있어온 하나이다.
析三極無盡本
하나는 하늘과 땅과 사람 세갈래로 이루어져 나오지만
그 근본은 변함도 없고 다함도 없다.
天一一地一二人一三
하늘의 본체가 첫 번째로 이루어지고
그 하늘을 바탕으로 땅의 본체가 두 번째로 이루어지고
그 하늘을 바탕으로 사람의 본체가 세 번째로 이루어진다.
一積十鉅無櫃化三
이렇게 변함없는 하나가 형상화 되기 이전의 하늘 땅 사람의
순으로 완성되면서 새로운 하나를 이룬다.
이 새로운 하나는 한정도 없고 테두리도 없다.
天二三地二三人二三
이 새로운 하나가 바로 형상화된 하늘 땅 사람이다.
형상화되기 이전의 하늘 땅 사람과 형상화된 하늘 땅 사람이
어울리면서 음과 양, 겉과 속, 안과 밖이 생겨난다.
하늘에는 밤과 낮이 있고 땅에는 물과 뭍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남 녀가 있어서 이 둘의 조화를 통해 천지는
운행을 하고 사람과 만물은 성장 발전해 나간다.大三合六生七八九運三四成環五七
이렇게 하늘 땅 사람의 원래의 근본상태
형상화되기 이전의 상태, 형상화된 상태, 형상화되기 이전의 상태와
형상화 된 상태가 어울려 작용하는 상태 이 네 단계를 거쳐
우주만물이 완성되니 우주 만물은 본래 따로 뗄 수 없는 한 덩어리다.
一妙衍萬往萬來不動本
이렇게 묘하게 하나가 피어나 우주 만물이 형성되며 그 쓰임은 무수히 변하나
근본은 다함이 없다.
本心本太陽昻明
마음의 근본과 우주만물의 근본이 하나로 통할 때
일체가 밝아진다.
人中天地一
이렇게 마음을 밝혀 하늘과 땅이 하나로 녹아 들어간
사람을 하늘 사람이라고 한다.
一終無終一
우주 만물은 하나로 돌아가고 하나에서 끝나지만
이 하나는 하나라고 이름 붙이기 이전의 하나이며
끝이 없는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