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절 양화편 26개 내용 훑기
論語 17절 陽貨편은 26개의 내용을 담고 있다.
1.양화가 공자를 모시기 위해 공자를 설득한 내용
[양화가 공자에게 훌륭한 보배를 가지고 있으면서 나라를 어지럽게 내버려 두는 것을 인(仁)이라고 할 수 있겠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할 수 없습니다.” “일에 종사하기를 좋아하면서 자주 때를 놓치는 것을 지혜롭다고 할 수 있겠소?” “할 수 없습니다.” “해와 달은 가는 것이니 세월은 나를 위하여 머물러 주지 않소.” “알았습니다. 내 장차 벼슬을 하겠습니다.]”으로부터 시작된다.
2. 성품은 서로 비슷하지만 습관에 의하여 서로 멀어지게 된다.
3.오직 지극히 지혜로운 자[上智]와 가장 어리석은 자[下愚]는 변화되지 않는다.
4.공자께서 무성(武城)에 가셨을 때, 현악(弦樂)에 맞추어 부르는 노래 소리를 들으시고
빙그레 웃으시며 말씀하셨다. “닭을 잡는 데 어찌 소 잡는 칼을 쓰느냐
이때 무성의 읍재(邑宰)로 있던 자유(子游)가 대답하였다. “예전에 제가 선생님께 들으니 ‘군자가 도(道)를 배우면 사람을 사랑하고, 소인이 도(道)를 배우면 부리기가 쉽다.’고 하셨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얘들아, 언(偃:자유)의 말이 옳다. 방금 전에 내가 한 말은 농담이었다.”
5. 공산불요(公山弗擾)가 비읍(費邑)을 가지고 반란을 일으키고 공자(孔子)를 부르니, 공자께서 가려고 하셨다.자로(子路)가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며 말하기를 “가실 곳이 없으면 그만이지, 하필 공산씨(公山氏)에게 가시려 하십니까?” 하니,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를 어찌 하릴없이 괜히 부르겠느냐? 나를 써 주는 자가 있다면 나는 동쪽의 주(周)나라를 만들 것이다.
6.자장(子張)이 공자에게 인(仁)에 대해 여쭙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를 천하(天下)에 행할 수 있으면 인(仁)이라 한다.” 자장이 그 내용을 묻자,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공손함[恭], 너그러움[寬], 믿음[信], 민첩함[敏], 은혜로움[惠]이니,
공손하면 업신여김을 받지 않고, 너그러우면 민심을 얻게 되고, 믿음이 있으면 남들이 의지하고, 민첩하면 공이 있고, 은혜로우면 충분히 사람을 부릴 수 있다.”
(恭則不侮고 寬則得衆고 信則人任焉고 敏則有功 惠則足以使人)
7. 필힐(佛肹)이 부르자, 공자(孔子)께서 가려고 하셨다.
자로(子路)가 말하였다. “옛날에 제가 선생님께 들으니, ‘자신이 직접 불선(不善)한 일을 하는 자에게 군자(君子)는 들어가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필힐(佛肹)이 지금 중모읍(中牟邑)을 가지고 반란을 일으켰는데, 선생님께서 가려고 하심은 어째서입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 그와 같은 말을 한 적이 있다. 그러나 단단하다고 말하지 않겠는가, 갈아도 얇아지지 않으니, 희다고 말하지 않겠는가,
검은 물을 들여도 검어지지 않으니 내가 어찌 박 이겠는가? 어찌 박처럼 한 곳에 매달려서 먹히지 않을 수 있겠는가.
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유(由)야, 너는 육언(六言)과 육폐(六蔽)를 들었느냐?” 자로(子路)가 대답하였다. “아직 듣지 못하였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앉거라. 내 너에게 말해 주리라.
인(仁)을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그 폐단은 어리석게 되는 것이고, 지혜로움을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그 폐단은 방자하게 되는 것이고, 신의를 지키기를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그 폐단은 진리를 해치게 되는 것이고, 정직함을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그 폐단은 급하게 되는 것이고, 용기를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그 폐단은 어지럽게 되는 것이고, 굳센 것을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그 폐단은 경솔하게 되는 것이다.”
好仁不好學이면 其蔽也 愚오
好知不好學이면 其蔽也 蕩이오
好信不好學이면 其蔽也 賊이오
好直不好學이면 其蔽也 絞오
好勇不好學이면 其蔽也 亂이오
好剛不好學이면 其蔽也 狂이니라
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어찌하여 시(詩)를 배우지 않느냐
시(詩)는 감흥(感興)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정치(政治)의 잘잘못을 살필 수 있으며,
무리들과 어울릴 수 있으며,
원망(怨望)할 수 있으며,
가까이는 어버이를 섬길 수 있고, 멀리는 임금을 섬길 수 있으며,
새와 짐승, 풀과 나무의 이름을 많이 알게 된다.”
10.공자께서 백어(伯魚)에게 이르셨다. “너는 《시경》의 〈주남(周南)〉과 〈소남(召南)〉편을 배웠느냐? 사람으로서 〈주남(周南)〉과 〈소남(召南)〉을 배우지 않으면, 담장을 마주하고 서 있는 것과 같다.”
(참고:논어 제3절 팔일편(八佾)
20. 子 曰 關雎 樂而不淫하고 哀而不傷이니라
2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시경(詩經)》 〈주남(周南)〉 〈관저(關雎)〉장은 즐거워하면서도 즐거움이 지나쳐 바름을 잃지 않았고, 슬퍼하면서도 슬픔이 지나쳐 화(和)를 해치지 않았다.”)
1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禮), 예(禮) 하지만, 어찌 옥(玉)과 비단을 이르는 것이겠는가
음악, 음악이다 하지만, 어찌 종(鍾)과 북을 이르는 것이겠는가”
1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얼굴빛은 사나우면서 마음이 유약(柔弱)한 것을 소인(小人)에게 비유하면 벽을 뚫고 담을 넘는 도적(盜賊)과 같을 것이다.”
13.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향원(鄕原)은 덕(德)의 적이다.”
*향원은 시골에서 근후(謹厚)한 체하지만, 실제로는 더러운 세상에 영합하는 위선자(僞善者)를 가리킨다.
14.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길에서 듣고 길에서 말하여 자신의 것을 삼지 않으면 덕(德)을 버리 는 것이다.[道聽而塗說이면 德之棄也니라] (道聽塗說)
15.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비루한 사람과 함께 임금을 섬길 수 있겠는가
벼슬자리를 얻기 전에는 얻지 못할까 걱정하고, 이미 얻고 나서는 잃을까 걱정하나니,
만일 잃을까 걱정한다면 못하는 짓이 없을 것이다.
1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옛날에는 백성들에게 세 가지 병폐[疾]가 있었는데, 지금에는 이것마저도 없구나, 옛날 뜻이 크나 행실이 따르지 못하는 광자(狂者)는 작은 예절에 구애받지 않았는데 지금의 광자는 방탕하기만 하고, 옛날의 긍지(矜持)가 있는 자는 모가 나서 엄격하였는데 지금의 긍지가 있다는 자는 사나우며 옛날의 어리석은 자는 정직했는데 지금의 어리석은 자는 속이기만 할 뿐이다.”
1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을 교묘하게 하고 얼굴빛을 곱게 꾸미는 사람[巧言令色]은 인(仁)한 이가 적다.”
1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자주색이 붉은 주색(朱色)을 빼앗는 것을 미워하며, 정(鄭)나라 음악(音樂)이 아악(雅樂)을 어지럽히는 것을 미워하며, 말 잘하는 입이 나라를 전복시키는 것을 미워한다.”(紫之奪朱)
1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말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자공(子貢)이 말하였다. 선생께서 만일 말을 하지 않으시면 저희들이 어떻게 도(道)를 전하겠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하늘이 무슨 말을 하더냐 그런데도 사시(四時)가 운행(運行)되고 온갖 물건이 자라난다. 하늘이 무슨 말을 하더냐 (天何言哉)
20. 일찍이 공자(孔子)에게 사상례(士喪禮)를 배웠던 유비(孺悲)가 공자를 뵙고자 하였는데, 공자께서 병이 있다고 사절하셨다. 명령을 전하는 자가 문을 나가자, 공자께서 비파(琵琶)를 가져다가 타면서 노래를 부르시어 유비로 하여금 듣고 잘못을 깨닫게 하셨다.
21. 재아(宰我)가 물었다. “3년상은 기간이 너무 오랩니다.“군자(君子)가 3년 동안 예(禮)를 행하지 않으면 예(禮)가 반드시 무너지고, 3년 동안 음악(音樂)을 익히지 않으면 음악(音樂)이 반드시 무너질 것입니다.1년이면 묵은 곡식이 이미 없어지고 새 곡식이 익으며 계절에 따라 불씨를 일으키는 나무도 바뀌니, 1년이면 그칠 만합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상중(喪中)에 쌀밥을 먹고 비단옷을 입는 것이 네 마음에 편안하냐?” 재아(宰我)가 대답하였다. “편안합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네 마음이 편안하거든 그리 하라. 군자(君子)가 거상(居喪)할 때에는 맛있는 것을 먹어도 맛이 없으며 음악을 들어도 즐겁지 않으며 거처하는 것도 편안하지 않다. 이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니, 네가 편안하거든 그리 하라.
재아(宰我)가 밖으로 나가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재여(宰予)는 인(仁)하지 못하구나 자식이 태어나서 3년이 된 뒤에야 부모의 품을 벗어난다. 3년의 상(喪)은 천하의 공통된 상례(喪禮)이니, 재여(宰予)도 그 부모(父母)에게 3년 동안의 사랑을 받았었는가.
22.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배불리 먹고 하루 종일 마음 쓰는 곳이 없으면 안 된다. 장기와 바둑이라도 있지 않은가? 이런 것이라도 하는 것이 마음을 쓰는 곳이 없는 것보다는 낫다.”
23. 자로(子路)가 말하였다. 군자(君子)도 용맹을 숭상합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君子)는 의(義)를 제일로 삼는다. 군자(君子)가 용기(勇氣)만 있고 의(義)가 없으면 난(亂)을 일으키고, 소인(小人)이 용기만 있고 의(義)가 없으면 도둑질을 한다.
24. 자공(子貢)이 말하였다. “군자(君子)도 미워하는 것이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미워하는 것이 있으니, 남의 나쁜 점을 말하는 것을 미워하며, 아랫자리에 있으면서 윗사람을 비방하는 것을 미워하며, 용기만 있고 예(禮)가 없는 것을 미워하며, 과감하기만 하고 융통성이 없는 것을 미워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賜)야, 너도 미워함이 있느냐” 자공(子貢)이 대답하였다. “엿보고 살피는 것을 지혜로 여기는 것을 미워하며, 불손(不遜)함을 용맹으로 여기는 것을 미워하며,
남의 비밀을 들추어내는 것을 정직함으로 여기는 것을 미워합니다.”
2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여자(女子)와 소인(小人)은 기르기가 어려우니, 가까이 하면 불손해지고 멀리하면 원망한다.
2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이 40이 되어서도 미움을 받으면 거기서 끝난 것이다.
(年四十而見惡焉이면 其終也已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