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이 좋은 날

율곡수목원(도토리길 구도장원길)2020.06.07 본문

서울,경기여행

율곡수목원(도토리길 구도장원길)2020.06.07

運善최명길 2020. 6. 8.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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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수목원주차장-전망대-도토리길-문바위-율곡수목원주차장

(약 5킬로미터)

율곡이 무려 9번을 장원했던 길이라서 구도장원길이라고 한다.  이십대에 율곡의 시험 답안인 천도책 안내판이

있는 곳에 이르면 도토리길의 길었던 걸음이 끝난다.

참고로 천도책 내용을 보면 “竊謂萬化之本 一陰陽而已  是氣 動則爲陽 靜則爲陰 一動一靜者 氣也 動之靜之者 理也

"절위만화지본 일음양이기 시기 동즉위양 정즉위음 일동일정자 기야 동지정지자 이야"

훗날 명나라로 건너가 중국학자들로부터 극찬을 받아 ‘해동의 주자’라고 일컬을 만큼 율곡의 천재성을 드러낸 천도책의 첫 문장이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건대 만 가지 변화의 근본은 하나의 음양일 따름입니다.

이 기(氣)가 움직이면 양(陽)이 되고, 고요하면 음(陰)이 됩니다.

한번 움직이고 한번 고요한 것은 곧 기이고, 움직이게 하고 고요하게 하는 것은 이(理)인 것입니다 

 

율곡수목원 입구

첫머리

 

 

 

전망대 오르는 길

전망대

주차장에서 수목원을 거치지 않고 바로 전망대로 오르는 길이 있는데 모르고 수목원을 둘러서 올라왔다.

너무 늦게 가서 가볍게 오던길을 산길로 돌아 내려 오려고 이 길에 들어 섰다.

어느 산이나 마찬가지로 호젓한 오솔길이 능선을 따라 이어진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시멘트 길따라 가던 능선길이 자꾸 앞으로만 가고 우측으로 길을 내 주지 않는다.

마침 지나는 분이 있어 물었더니 산을 휘 돌아가면 주차장에 이른다고 한다. 

앞을 보니 꽤나 멀다.

뒤돌아 갈 수도 없고 가던길을 이어 갔다.

율곡이 이길을 걸어 무려 아홉번이나 장원을 했다는 구도장원길이라는 리본이 걸려있다.

율곡수목원전망대에서 율곡2리 연꽃마을쪽으로 계속가야 주차장이다.

율곡부대가 산속에 있어 우측으로 하산을 하지 못하고 산을 둘러 돌아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코스모스 전망대인데 의자 몇개만 놓여있다.

이 전망대에서는 이렇게 임진강이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다.

 

문바위는 봤는데 장원굴을 보지 못했다.

이곳이 임진강 낙조전망대다 물론 숲에 벤치 몇개만있다.

 

드디어 날머리다 주차장이 바로 앞에 있다.  약 5킬로미터정도 걸었다.

 

천도책 전문 찾아서 올려봄.  [출제자도 답한 율곡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天道難知亦難言也日月麗乎天一晝一夜有遲有速者孰使之然歟其或日月幷出有時薄蝕者何歟五星爲經衆星爲緯者亦可得其詳歟景星見於何時而彗星之出亦在何代歟或云萬物之精上爲列星此說亦何據歟風之起也始於何處而入於何所歟或吹不鳴條或折木拔屋爲小女爲颶母者何歟雲者何自起而散爲五色者何應歟其或似煙非煙郁郁紛紛者何歟霧者何氣所發而其爲赤爲靑者何徵歟或黃霧四塞或大霧晝昏亦何歟雷霆霹靂孰主張是而其光燁燁其聲虩虩者何歟或震於人或震於物者亦何理歟霜以殺草露以潤物其爲霜爲露之由可得聞歟南越地暖六月降霜爲變酷矣當時之事可得詳言之歟雨者從雲以下或有密雲不雨者何歟神農之時欲雨而雨太平之世三十六雨天道亦有私厚歟或興師而雨或決獄而雨者何歟草木之花五數居多而雪花獨六者何歟臥雪立雪, 迎賓, 訪友之事亦可歷言之歟雹者非霜非雪何氣之所鍾歟或如馬頭或如雞卵殺人鳥獸亦在於何代歟天之於萬物各有其氣而致之耶抑一氣流行散爲萬殊耶如或反常則天氣之乖耶人事之失耶何以則日月無薄蝕星辰不失躔雷出不震霜不夏降雪不爲沴雹不爲災無烈風無淫雨各順其序終至位天地育萬物其道何由

 

() : 천도(天道)는 알기도 어렵고 말하기도 어렵다. 해와 달이 하늘에 달리어 하루 낮 하루 밤을 운행하는데 더디고 빠름이 있는 것은 누가 그렇게 시키는 것인가. 혹 해와 달이 한꺼번에 나와서 일식과 월식이 있는 것은 어째서인가. 오성(五星)이 씨[]가 되고 중성(衆星 : 28)이 날[]이 되는 것을 상세히 말할 수 있는가. 경성(景星)은 어떤 때에 나타나며 혜패(慧孛:혜성)는 또한 어떤 시대에 보이는가. 어떤 이는 만물의 정기가 올라가서 열성(列星)이 된다고 하니 이 말은 또한 무엇에 근거한 것인가. 바람이 일어나는 것은 어느 곳에서 시작하여 어디로 들어가는 것인가. 혹은 나뭇가지가 울지 않을 정도로 불기도 하고 혹은 나무가 부러지고 지붕이 날아갈 정도로 불기도 하여 소녀풍(少女風)이 되기도 하며 구모풍(颶母風 : 태풍)이 되기도 하는 것은 어째서인가. 구름은 어디에서 일어나며 흩어져 오색이 되는 것은 어떤 감응인가. 혹 연기 같으면서도 연기가 아니고 매우 아름다워 부산한 것은 어째서인가. 안개는 무슨 기운이 발한 것이며 적색이 되기도 하고 청색이 되기도 하는 것은 무슨 징조가 있어서인가. 혹 황무(黃霧)가 끼어 사방이 보이지 않고 혹 대무(大霧)가 끼어 낮에도 어두운 것은 또한 어째서인가. 천둥과 우레와 벼락은 누가 주관하는 것이며 그 섬광(閃光)이 번득이고 소리가 두려운 것은 어째서인가. 혹 사람을 벼락치고 혹 물건을 벼락치는 것은 무슨 이치인가. 서리로써 풀을 죽이고 이슬로써 만물을 윤택하게 하는데 왜 서리가 되고 이슬이 되는지 그 까닭은 들을 수 있을까. 남월(南越 : 지금의 광동 광서지방)은 땅이 따뜻한데도 6월에 서리가 내려 변괴가 혹심하였으니 그 당시의 일을 상세하게 말할 수 있겠는가. 비는 구름으로부터 내리는 것인데 혹은 짙은 구름이끼고도 비가 내리지 않는 것은 어째서인가. 신농(神農) 때에는 비를 바라면 비가 왔으며 태평한 세상에는 열흘에 한번씩 1년에 36번의 비가 온다하니 천도(天道)도 또한 선인(善人)에게만 사사로이 후하게 하는 것이 있는가. 혹 군사를 일으키자 비가 내리고 혹은 옥사를 결단하자 비가 내린 것은 어째서인가. 초목의 꽃은 다섯 잎이 대부분인데 설화(雪花:눈꽃)만이 유독 6각인 것은 어째서인가. 와설(臥雪)과 입설(立雪)과 영빈(迎賓)과 방우(訪友)의 일을 또한 누누이 말할 수 있겠는가. 우박[]은 서리도 아니고 눈도 아니니 무슨 기운이 모인 것인가. 그 크기가 호근 마두(馬頭)만 하고 혹은 계란만 하여 사람이나 새나 짐승을 죽인 것은 어떤 시대에 있었던 일인가. 천지가 만상(萬象:만물)에 대하여 각각 기가 있어서 그렇게 되는 것인가. 아니면 일기(一氣)가 유행하여 흩어져서 만수(萬殊)가 되는 것인가. 혹 상도(常道)와 위반되는 것은 천기가 어그러져서인가. 인사가 잘못되어서 인가? 어떻게 하면 일식월식이 없고 성신이 궤도를 잃지 않으며 우레에서 벼락이 생기지 않고 서리가 여름에 내리지 않으며 눈과 우박이 재앙이 되지 않으며 심한 바람과 음우(淫雨:지루하게 내려 곡물을 해치는 비)가 없이 각각 그 순서를 따라 마침내 천지가 제 자리에 바로 서고 만물이 잘 자라나게 될까. 그러한 도리는 어디에서 말미암는 것인가. (제생은 널리 경사(經史:경전과 사서)에 통달하였으니 반드시 이것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각각 마음을 다하여 대답하라.)

附栗谷對

 

上天之載無聲無臭其理至微其象至顯知此說者可與論天道也今執事先生以至微至顯之道發爲問目欲聞窮格之說苟非學究天人者烏能與議於此哉愚請以平日所聞於先覺者復明問之萬一可乎竊謂萬化之本一陰陽而已是氣動則爲陽靜則爲陰一動一靜者氣也動之靜之者理也凡有象於兩儀之間者或種五行之正氣焉或得天地之戾氣焉或出於陰陽之相激或生於二氣之發散是故日月星辰之麗乎天雨露霜雪之降于地風雲之起雷電之作莫非是氣也其所以麗乎天其所以降于地風雲之所以起雷電之所以作莫非是理也二氣苟調則彼麗乎天者不失其度降于地者各順其時風雲雷電皆囿於和氣矣此則理之常也二氣不調則其行也失其度其發也失其時風雨霜雹皆出於乖氣矣此則理之變也然而人者天地之心也人之心正則天地之心亦正人之氣順則天地之氣亦順矣然則理之常理之變者其可一諉於天道乎愚請因是而白之粤自鴻濛初判而兩曜代明日爲太陽之精月爲太陰之精陽精運疾故一日而周天陰精運遲故一夜而不周天陽速陰遲者氣也陽之所以速陰之所以遲者理也愚未知孰使之然也不過曰自然而然耳君象也臣象也其行也同道其會也同度故月掩日而日爲之蝕日掩月而月爲之蝕彼月而微則猶爲少變此日而微則陰盛陽微下陵上臣逆君之象也而況雨日並出兩月俱現則其爲非常之變莫非乖氣之所使也愚嘗究諸古昔災異之作不現於修德之盛世薄蝕之變咸出於叔季之衰政則天人交與之際斯可知矣今夫天之蒼蒼氣之積也非正色也苟非星辰之粢然可紀則天機之運殆不可究矣彼昭昭耿耿各有躔次者何莫非元氣之所運也五星隨天行而不能自運故謂之經衆星隨時各現而不隨天行故謂之緯一則有常次一則無常度言其大槪則天爲之經而五星爲緯耳欲言其詳則非盈尺之紙所能盡也星之爲瑞旣不常現星之爲變亦不常出故景星必見於昭代妖彗必孛於衰世虞舜文明景星斯現春秋昏亂彗孛斯作治若唐虞者非一代也亂若春秋者亦非一代也安可一一歷陳耶若曰萬物之精上爲列宿則愚竊惑焉星辰之在天者自然之氣也愚未知某物之精爲某星也八駿之爲房精傅說之爲列星若此之類與所謂山河大地送影碧落之說何以異哉非儒者之所信也星之爲氣虛而凝者也其陰氣成結則或隕而爲石或墜而爲丘阜愚聞聞之邵子矣不聞物之精爲星也且夫盈天地兩間者莫非氣也陰氣有所凝聚而陽之在外者不得入則周旋而爲風萬物之氣雖曰出乎艮入乎坤而其陰之聚者無定所則陽之散者亦無方焉大塊噓氣者豈可拘以一方也起於東者爲長養之風則其可以東方爲始耶起於西者爲肅殺之風則其可以西方爲始耶枳句來巢空穴來風則其可以空穴爲始耶程子之言曰今歲之雷起處起愚亦謂調調刀刀者觸氣而起氣息則止初無出入也盛德之世陰陽之氣散而不結故其散也必和而吹不鳴條世道旣衰陰陽之氣鬱而不舒故其散也必激而折木發屋小女則和而散也颶母則激而散也成王一念之失大風偃禾周公數年之化海不揚波其氣之使然者亦由於人事也若山川之氣上升爲雲則休咎之徵因此可見先王設靈臺候雲物于以考吉凶之兆焉蓋休咎之作不作於作之之日必有所由兆攷雲之白者必有流散之民雲之靑者必有害穀之虫黑雲豈不爲水災之兆赤雲豈不爲兵革之徵黃雲則歲稔之祥也此乃氣之先見者耳若其非煙非霧郁郁紛紛蕭散飄藹獨得至和之氣而爲聖王之瑞者則其惟慶雲乎苟無解慍阜財之德則難乎致此矣豈水土輕淸之氣徒爲衣狗之比者乎霧者陰氣未洩而蒸鬱者也物之鍾陰者亦能生霧蓋山川之沴氣也其赤而爲兵象靑而爲災孼者莫非陰氣之徵也莾賊纂位黃霧四塞天寶政亂大霧晝昏與夫高帝白登之圍文山柴市之死咸致陰霾或以臣下叛君上或以夷秋侵中國則若此者皆可以類推也至若陽氣發散之後或有陰氣包陽而陽不得出則爲雷電故雷電必以春夏此天地之怒氣也光之燁燁則陽氣散而爲電聲之虩虩則其氣相薄而爲雷先儒氏曰雷霆陰陽之正氣也或有以驚蟄或有以擊邪人固有邪氣之所鐘者物亦有邪氣之所寓者正氣之震乎邪氣亦其理也孔子迅雷必變者良以此也而況當震而震者商之武乙魯之夷伯之廟則不可謂無是理也若曰必有一物操其柄而主張之則此說近於鑿矣若陽舒之時露以潤物者雲之澤也陰慘之時霜以殺草者露之結也詩不云乎蒹葭蒼蒼白露爲霜此之謂也其或陰氣極盛則霜之隕也或不以時僞周臨朝陰陽易位南越極暖之地而六月降霜想必八荒皆囿於陰沴之氣也武氏之事所可道也言之長也雨露皆出於雲而澤之盛者爲雨澤之微者爲露陰陽相交斯乃下雨其或密雲不雨者上下不交也洪範傳曰皇之不極厥罰常陰者其斯之謂歟陽亢則旱陰盛則水必也陰陽相調然後雨暘適時也夫以神農之聖處雍熙之世曰暘而暘曰雨而雨固其宜也聖王臨民天地交泰五日一風十日一雨亦其常也有如是之德則必有如是之應天道豈有私厚歟夫冤氣者招旱之由也是故一女懷寃尙致赤地則武王之克商消天下之寃氣矣眞卿之決獄消一隅之寃氣矣甘雨之注不足怪也而況太平之世本無匹夫匹婦之不被其澤乎若夫隆寒之時天地雖已閉塞而二氣亦不得不交故雨露之降凝爲雪花蓋陰氣使然也草木之花受氣之陽故多五出五者陽數也雪花則受氣之陰故必六出六者陰數也此亦莫之爲而然耳若袁安之閉戶龜山之立庭煗寒之會山陰之興則或有守靜之樂或有訪道之誠或出於豪奢或出於放達皆不關於天道則曷足爲今日道哉且雹者戾氣之所出也陰氣脅陽則其發也必害於物稽諸往古則大如馬頭或如雞卵傷人殺獸者或出於黷武之世或警乎基禍之主則其爲天戒於歷代者不必縷陳而推此可見矣嗚呼一氣之運化散爲萬殊分而言之則天地萬象同一氣也合而言之則天地萬象同一氣也鍾五行之正氣者爲日月星辰受天地之戾氣者爲陰霾霧雹雷霆霹靂則出於二氣之相激風雲雨雨露則生於二氣之相合其分雖殊其理一也執事於篇終又敎之曰位天地育萬物其道何由愚於此言深有感焉愚聞人君正其心以正朝廷正朝廷以正四方四方正則天地之氣亦正矣又聞心和則形和形和則氣和氣和則天地之和應矣天地之氣旣正則日月安有薄蝕星辰安有失躔者乎天地之氣旣和則雷霆霹靂豈洩其威風雨霜露豈失其時陰霾戾氣豈有作孼者哉天以雨暘燠寒風而生成庶物人君以肅乂哲謀聖而上應天道天之時雨若乎肅也天之時暘若乎乂也時燠者哲之應也時寒者謀之應也時風者聖之應也以此觀之天地之位萬物之育豈不係於一人之修德乎子思子曰惟天下至誠爲能化又曰洋洋乎發育萬物峻極于天程子曰天德王道其要只在謹獨今我東方動植之物咸鼓舞於鳶魚之天者豈不係於聖王之謹獨乎伏願執事以芻蕘之一得上達天聽則韋布書生庶無遺恨於圭蓽之下矣謹對

 한국고전번역원/松川先生遺集卷之三

() : 상천(上天)의 일은 무성무취(無聲無臭:하늘이 하는 일은 소리도 없고 냄새도 없다는 말)하여 그 이()는 지극히 은미하나 상()은 지극히 현저하니 이 설()을 하는 사람이라야 더불어 천도를 논할 수 있습니다. 이제 집사(執事) 선생께서 지극히 은미하고 지극히 현저한 도로써 발책(發策)하여 문목(問目)을 삼아서 격물궁리(格物窮理)의 설을 듣고자 하니, 이는 진실로 학문이 천인의 도를 끝까지 연구한 사람이 아니라면 어찌 이를 의논하는데 참여하겠습니까. 그러나 저는 평소 선각자들에게서 들은 것을 가지고 밝으신 물음에 만분의 일이나마 대답할까 합니다.생각하건대 만화(萬化:천지의 모든 조화)의 근본은 하나의 음양일 뿐입니다.이 기가 동하면 양이 되고 정하면 음이 되니 한번 동하고 한번 정하는 것은 기이고 동하게 하고 정하게 하는 것은 이입니다. 천지의 사이에 형상을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은더러는 오행의 정기가 모여된 것도 있고, 천지의 괴기(乖氣:정도에 어그러진 기)를 받은 것도 있고, 음양이 서로 격돌하는 데서 생긴 것도 있고 음양 두 기운이 발산하는 데서 생긴 것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월성신이 하늘에 걸려 있는 것이나 서리이슬이 땅에 내리는 것이나 바람과 구름이 일어나는 것이나 우레와 번개가 발작하는 것이 모두 기가 아닌 것이 없으나,이것들이 하늘에 걸리고 땅에 내리고 바람과 구름이 일어나고 우레와 번개가 발작하는 까닭은 ()가 아님이 없습니다. 이기(二氣:음양)가 진실로 잘 조화되면 저 하늘에 걸려 있는 일월이 전도(躔度:운행하는 도수)를 잃지 않고 땅에 내리는 비나 눈이 반드시 제 철에 맞으며 바람구름우레번개가 모두 화기 속에 둘려 있게 되는 것이니 이는 이의 정상입니다.만일 이기가 조화되지 않으면 일월의 운행이 그 전도를 잃고 발휘함이 제 철을 잃으며 바람구름우레번개가 모두 어그러진 기운에서 나오는 것이니 이는 이의 변괴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천지의 마음이니 사람의 마음이 바르면 천지의 마음도 바르고 사람의 기가 순하면 천지의 기도 순해집니다. 그러니 이의 정상함과 변괴를 어찌 한결같이 천도의 탓으로만 돌려서야 되겠습니까. 저는 이로 인하여 다음과 같이 아룁니다.홍몽(鴻濛:자연의 원기)이 처음 개벽(開闢)함으로부터 해와 달이 서로 갈마들며 우주를 밝혔는데 해는 태양(太陽)의 정기이고 달은 태음(太陰)의 정기입니다. 양의 정기는 빨리 운행하기 때문에 하루에 하늘을 한바퀴 돌고 음의 정기는 더디게 운행하기 때문에 하룻밤 사이에 하늘을 한바퀴 돌지 못합니다. 양이 빠르고 음이 더딘 것은 기운이지만 음이 더디고 양의 빠른 소이는 이치입니다. 저는 누가 그것을 빠르고 더디게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자연히 그러한 것에 불과할 뿐입니다. 해는 임금의 상이요 달은 신하의 상이니 운행하는 길이 같고 만나는 도수가 같기 때문에 달이 해를 가려 일식이 되고 해가 달을 가려 월식이 됩니다. 해와 달이 같은 전도에서 만나되 달의 기운이 미약하면 일식의 변고가 생기지 않지만 이 해가 미약하면 음기가 성하고 양기가 미약하여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능멸하고 윗사람은 점점 쇠퇴하게 되니, 이는 신하가 임금을 거역하는 상입니다. 그런데 하물며 두 개의 해가 함께 나오고 두 개의 달이 함께 나타나서 비상(非常)한 변괴가 되는 것이겠습니까. 이는 모두 어그러진 기운이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님이 없습니다. 제가 일찍이 이러한 사실을 옛 전적에서 찾아보니, 재이(災異)가 일어난 덕이 닦여진 치세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고 일식 월식의 변괴가 모두 말세의 난정(亂政)때 생겼으니 이에서 천의와 인도가 서로 통하는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저 하늘이 창창(蒼蒼:파란 빛)한 것은 기가 쌓인 것일 뿐, 바른 빛깔이 아니니, 만약 별들이 찬란하게 기강(紀綱)이 되지 않았다면 천기(天機:하늘의 기틀)의 운행은 아마도 구명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 소소(昭昭:아주 밝은 것)하고 경경(耿耿:깜빡이는 것)한 것이 각기 전차(躔次:별자리, 운행하는 길)가 있는 것은 어째서입니까. 모두 원기(元氣)의 운행이 아님이 없습니다. 중성(衆星)은 하늘의 운행을 따라 운행하고 제 스스로 운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경(:)이라 하고 오성(五星:토성)은 때에 따라 각각 나타나고 하늘의 운행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위(:)라고 합니다. 하나는 일정한 전차가 있고 하나는 일정한 전도가 없으나 그 대체로 말하면 하늘이 날이 되고 오성이 씨가 되지만, 그 자세함을 말하고자 한다면 한 장의 종이로써 다할 수 있는 바가 아닙니다. 상서의 별도 항상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변괴의 별도 항상 출현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경성(景星:덕성, 서성)은 반드시 소대(昭代:태평성세를 이름)에 나타났고 요혜(妖彗)는 반드시 쇠세(衰世:쇠퇴하는 세상, 망해가는 세상)에 나타났습니다. 우순(虞舜)이 문명하였으매 경성이 나타났고 춘추 때는 혼란하였으매 혜패(慧孛)가 생겨났습니다. ()같은 세대가 일대만이 아니고 춘추 때처럼 어지러운 시대도 일대뿐이 아니었으니 어찌 일일이 들어 차례로 진술하겠습니까. 만약 이르되 만물의 정기가 올라가서 열성(列星)이 되었다고 한다면 저는 외람되오나 믿지 못하겠습니다. 하늘에 있는 성신(星辰)은 오행의 정()이며 자연의 기운이니 저는 어떤 물건의 정기가 바로 어떤 별이 되었다는 것으로는 알고 있지 않습니다. 팔준(八駿)이 방정(房精)이 되고 부열(傅說)이 열성이 되었다는 따위는 이른바 산하대지(山河大地)가 그림자를 하늘로 보낸다는 설과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이것은 유자(儒者)의 믿을 바가 아닙니다. 별의 기운은 허()가 응결된 것인데 혹 음기가 응결되지 않아 떨어져 운석(隕石)이 되기도 하고 떨어져서 언덕이 되기도 한다는 말은 제가 소자(邵子=邵雍)에게서 들었습니다마는 물건의 정기가 별이 된다는 말은 듣지 못하였습니다. 또 천지 사이에 가득한 것이 모두 기가 아님이 없으니 음기는 엉기었는데도 밖에 있는 양기가 들어가지 못하면 돌면서 바람이 됩니다. 만물의 기운이 비록 간(:동북간)에서 나와 곤(:서남간)으로 들어간다고 하지만, 음기가 엉기는 데에 정해진 곳이 없다면 양기가 흩어지는 것도 방소(方所)가 없습니다. 대괴(大塊:천지)가 불어내는 기운이 어찌 한 곳에서만 나온다고 고집하겠습니까. 장양(長養:길러주는 것)의 바람이 동쪽에서 일어나지만 어찌 동방에서 시작한다고 할 수 있으며, 숙살(肅殺:죽이는 것)의 바람이 서쪽에서 일어나지만 어찌 서쪽에서 시작한다고 할 수 있겠으며 탱자나무 가지에 와서 둥우리를 짓고 빈 구멍에서 바람이 나온다 해서 어찌 빈 구멍을 바람이 처음으로 생기는 곳이라 할 수 있겠습니까. 정자가 말하기를, ‘금년의 우레는 일어나는 곳에서 일어난다.’ 하였는데 저도 조조조조(調調刁刁)는 기가 접촉하여 일어나고 기가 그치어 멈추는 것이고 애당초 출입이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대하게 다스려진 세상에는 음양의 기운이 퍼지고 울결(鬱結)되지 않기 때문에 기운의 흩어짐이 반드시 화평하여 불어도 나뭇가지를 울리지 않고, 세상의 도가 쇠퇴하면 음양의 기가 울결되고 펴지지 않기 때문에 기운의 흩어짐이 반드시 격렬하여 나무를 부러뜨리고 지붕을 날려보냅니다. 소녀풍(少女風)은 화평하게 발산하는 것이고 구모풍(颶母風)은 격렬하게 발산하는 것입니다. 성왕(成王)이 한번 생각을 잘못하자 큰바람이 전지에 곡식을 쓰러뜨렸고 주공(周公)이 수년동안 치화(治化)를 펴자 바다에 파도가 일지 않았으니, 그 기운을 그렇게 하는 것은 역시 인사에서 말미암은 것입니다. 만약 산천의 기운이 위로 올라가서 구름이 되는 것이라면 경사와 재앙의 징험을 이로 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선왕이 영대(靈臺)를 설치하여 운물(雲物:구름의 빛깔)을 관찰한 것은 여기에서 길흉의 조짐을 상고한 것입니다. 대개 경사와 재앙이 일어나는 것은 그것이 일어나는 날에 일어나는 것은 아니고 반드시 조짐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름이 희면 반드시 유리하여 흩어지는 백성이 있고 구름이 푸르면 반드시 곡식을 해치는 벌레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검은 구름은 어찌 수재의 조짐이 아니겠으며 붉은 구름은 어찌 전쟁의 징조가 아니겠습니까. 황색 구름만이 풍년이 들 조짐이 되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기운이 징조로써 먼저 나타나는 것입니다. 연기도 아니고 안개도 아니면서 매우 아름다워 조용히 흩어져 홀로 지극히 화평한 기운을 얻어 성왕(聖王)의 상서가 되는 것은 오직 경운(慶雲)뿐입니다. 진실로 부재(阜財)해온(解慍)의 덕이 없다면 경운이 생기게 하기 어려울 것인데 어찌 수토(水土)의 경청(輕淸)한 기운이 한갓 헌옷도 같았다가 검은 강아지와도 같아지는 비유뿐이겠습니까. 안개는 음기가 배설(排泄)되지 못하여 증울(蒸鬱:증기가 맺히는 것)된 것인데 음기가 모인 물건도 안개를 낼 수 있으니 이는 대개 산천의 여기(沴氣:나쁜 기운)입니다. 안개가 붉어서 병상(兵象)이 되고 푸르러서 재앙이 되는 것이 모두 음기가 성한 징험이 아닌 것이 없습니다. 망적(莽賊)이 참위(僭位)하자 황무(黃霧)가 사방에 끼었고 천보(天寶)때 정사가 어지럽자 심한 안개로 낮이 어두웠으며 고황제(高皇帝) 유방(劉邦)이 백등(白登)에서 포위되었을 때와 문산(文山)이 시시(柴市)에서 죽을 때 모두 하늘이 흐리고 흙비가 내렸으니, 혹은 신하가 임금을 배반하거나 혹은 이적(夷狄)이 중국을 침범할 때 이러하였다는 것을 모두 유()로 미루어 알 수 있습니다. 양기가 발산한 뒤에 음기가 양기를 싸서 양기가 나오지 못하면 분발 격동(擊動)하여 뇌정(雷霆:격렬한 천둥)이 됩니다. 그러므로 뇌정의 발작은 반드시 봄과 여름에 있으니 이것은 천지의 노기입니다. 번개의 섬광이 번쩍이는 것은 양기가 발하여 번개가 된 것이고 천둥소리가 두려운 것은 음양의 두 기운이 서로 부딪쳐 우레가 된 것입니다. 선유(先儒)가 말하기를, ‘뇌정은 음양의 정기로서, 혹 천둥으로 동면(冬眠)하는 벌레를 놀래어 깨우기도 하고 혹은 벼락으로 사악한 것을 치기도 한다.’ 하였으니 사악한 기운이 모여서 이루어진 사람도 있고 사악한 기운이 붙여 이루어진 물건도 있으므로 정기가 사기(邪氣)에 벼락을 치는 것은 또한 당연한 이치입니다. 공자께서 신뢰(迅雷)에 반드시 얼굴빛을 변한 것은 진실로 이 때문이시었습니다. 그런데 하물며 당연히 벼락을 쳐야 할 곳에 벼락을 친 것이겠습니까. ()의 무을(武乙)이 벼락을 맞아 죽고, ()의 이백(夷伯)의 사묘(祠廟)에 벼락을 친 것은 이 이치가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만약 반드시 어떠한 물건이 벼락을 치는 권한을 가지고서 주관한다고 하면 천착(穿鑿)에 가깝습니다. 또 양기가 퍼지는 계절에 이슬로써 만물을 적시어 주는 것은 구름의 은택이고 음기가 참담한 계절에 서리로써 초목을 죽이는 것은 이슬이 맺혀 서리가 되어서,시경갈대가 푸르거늘 흰 이슬이 서리가 된다.’ 한 것이 바로 이것을 이른 것입니다. 간혹 음기가 너무 성하면 서리가 내리는 것이 제 철에 하지 않는 수가 있는데, 위주(僞周)가 임조(臨朝)하자 음양의 위치가 바뀌어 매우 따뜻한 남월(南越)6월에 서리를 내렸으니, 생각건대 이는 필시 팔황(八荒:온 천하. 팔방의 밖까지)이 온통 사나운 음기에 싸여 있어서인 듯합니다. 무씨(武氏:무칙천)의 일은 이를 만하나, 말이 길어서 그만두겠습니다. 비와 이슬이 모두 구름에서 나오지만 수분(水分)이 많은 것이 비가 되고 수분이 적은 것이 이슬이 됩니다. 음양이 서로 교합하면 바로 비가 내리는 것인데 짙은 구름이 끼고서도 비가 내리지 않는 것은 상하가 교통되지 않아서이니 홍범전(洪範傳:서경의 편명)(), 극하지 않으면 그 벌은 상음(常陰)이다.’ 한 것이 바로 이를 이름입니다. 또 양이 더할 수 없이 성하면 가물고 음이 성하면 장마가 지니, 반드시 음양이 조화된 뒤에야 비가 내리고 날이 개는 것이 시기에 맞습니다. 그러므로 저 신농(神農)같은 성인으로써 순박하고 밝은 세상에 처하시어 개이라 하면 개었고 비가 오라 하면 비가 온 것은 진실로 당연한 바이니, 성왕(聖王)이 백성을 다스리면 천지가 사로 통하여 5일에 한번 바람 불고 10일에 한번 비오는 것 또한 떳떳한 것입니다. 이와 가튼 덕이 있으면 반드시 이와 같은 감응이 있는 것이니 천도가 어찌 사사로이 후히 대함이 있겠습니까. 원기(怨氣)는 가뭄을 부르는 원인입니다. 그러므로 한 여인이 품은 원한이 오히려 적지(赤地:가뭄으로 걷을 곡식이 없게 된 토지)를 만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무왕(武王)이 은()을 쳐서 이긴 것이 천하의 원기를 소멸시키기에 충분하고 진경(眞卿)이 옥사(獄事)를 판결한 것이 한 지방의 원기를 해소하기에 충분하였으니, 단비가 때에 맞춰 내린 것이 괴이할 것 없습니다. 원기를 풀어준 데에도 이러하였는데 하물며 필부필부(匹夫匹婦:보통 사람들)까지도 은택을 입지 않은 사람이 없는 태평세대이겠습니까. 저 한창 추운 겨울에는 천지가 이미 폐색(閉塞:천지가 막혀 서로 통하지 못함)되었지만, 음양의 두 기운이 교합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빗물이 엉기어 눈이 되는데 이는 대개 음기가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초목의 꽃은 양의 기운을 받기 때문에 대부분 다섯잎이 나오는 것이니 다섯은 양의 수()이고 눈은 음의 기운을 받기 때문에 홀로 여섯잎이 나오는 것이니 여섯은 음의 수입니다. 이 역시 그렇게 하지 않아도 저절로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원안(袁安)이 눈 속에서 문을 닫고 읽었던 것과 귀산(歸山)이 눈내리는 날에 뜰에 서 있었던 것과 난한(暖寒)의 모임과 산음(山陰)의 흥취 따위는 혹은 수정(守靜)의 낙이 있어서 이고 혹은 도있는 사람을 심방하는 성의가 있어서이며 혹은 호사스러운 생각에서 나오고 혹은 방달(放達)에서 나온 것으로 모두 천도와 관계되지 않으니 어찌 오늘에 말할 만한 것이겠습니까. 그리고 우박은 여기(戾氣:사나운 기운)에서 나오는 것인데, 음이 양을 위협하기 때문에 우박이 내려 물건을 해칩니다. 지난 옛날을 상고해 보면 크게는 말머리만 하고 작게는 계란만 하여 사람과 짐승을 살상한 것이 더러는 무력을 함부로 쓰던 세상에 있기도 하였고 더러는 화의 기초를 만드는 임금을 경계하기도 하였으니, 그 우박이 역대의 경계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을 자세히 진술하지 않아도 이것을 미루어 알 수 있습니다.! 일기(一氣)가 운행(運行) 변화(變化)하여 흩어져 만수(萬殊)가 되는 것이니, 나누어서 말하면 천지 만상(萬象)이 각기 하나의 기운이지만 합하여 말하면 천지 만상이 동일한 기운입니다. 오행의 정기(正氣)가 모인 것이 일신이 되고 천지의 여기(戾氣)를 받은 것이 흐림흙비안개우박이 됩니다. 천둥번개벼락은 음양의 두 기운이 서로 격돌하는 데서 나오고 바람구름이슬은 두 기운이 서로 합하는데서 나오는 것이니, 그 구분은 비록 다르나 그 이()는 같습니다.집사가 편말(篇末)에 또, ‘천지가 제 자리에 위치하고, 만물이 육성되는 것이 어떤 이유에서이냐고 물으시니, 저는 이 말씀에 깊이 감동되는 바가 있습니다. 제가 듣건대 인군이 자기의 마음을 바로하여 조정을 바로 잡고 조정을 바로하여 사방을 바로잡고 사방이 바르면 천지의 기운도 발라진다.’ 하였으며, 또 듣건대 마음이 화평하면 형체도 화평하고 형체가 화평하면 기운도 화평하며 기운이 화평하면 천지의 화평이 호응한다.’ 하였으니, 천지의 기운이 이미 바르다면 어찌 일식월식이 있으며 어찌 성신이 전도(躔度)를 잃겠습니까. 천지의 기운이 이미 화평하면 우레번개벼락이 어찌 그 위엄을 부리며 바람구름서리눈이 어찌 그 제 때를 잃으며, 빛이 나지 않고 음침하거나 흙비가 내리는 여기(戾氣)가 어찌 재앙을 만들겠습니까. 하늘은 비와 햇볕과 따사로움과 추위와 바람으로써 만물을 생성(生成)하고, 인군(仁君)은 엄숙과 다스림과 슬기와 계획과 성스러움으로써 위로 천도(天道)를 호응하는 것이니 하늘이 때맞춰 비를 내리는 것은 바로 임금의 엄숙과 같고 때때로 햇볕을 쪼여 주는 것은 임금의 다스림과 같고 때때로 따사롭게 하는 것은 임금의 슬기의 응험(應驗)이고 때때로 추워지는 것은 계획의 응험이고 때때로 바람이 부는 것은 성()의 응험입니다. 이것으로써 관찰하건대 천지가 제자리에 위치하고 만물이 육성되는 것이 어찌 임금 한사람의 수덕(修德)에 달린 것이 아니겠습니까. 자사자(子思子)가 말하기를, ‘오직 천하의 지성(至誠)이라야만 화육(化育)할 수 있다.’ 하였고, 양양(洋洋)하여 만물을 발육하고 고대(高大)한 덕이 하늘 끝까지 닿았다.’ 하였으며, 정자가 말하기를. ‘천덕(天德)과 왕도(王道)는 그 요체가 근독(謹篤)에 있을 뿐이다.’ 하였습니다. ! 이제 우리 동방의 동식물이 모두 임금의 덕화가 넘치는 속에서 고무(鼓舞)하는 것이 어찌 성주(聖主)의 근독에 달려있지 않겠습니까. 바라건대 집사께서는 천루(淺陋)한 제 글을 상감께 주달(奏達)한다면 빈천한 서생이 거의 필문규두(篳門圭竇:싸릿대로 짠 삽짝과 담장을 뚫고 출입하는 문을 이름)에서 한을 남기지 않을 것입니다. 삼가 대책(對策)합니다.

출처 : 율곡학회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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