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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의 우서 순전편 (皐陶)고요의 德에 대한 9가지덕 본문
皐陶曰(고요왈) : 고요가 말하길 *陶(질그릇도,사람이름요) 외
都(도) 亦行有九德(역행유구덕)
아-아 행동에는 아홉가지 덕이 있으니
亦言其人有德(역언기인유덕)
그 사람에게 덕이 있다고 말할 때는
乃言曰(내언왈) : 설명하기를,
載采采(재채채)
어떤 일을 어떻게 처리 했다고 말해야 합니다.
禹曰(우왈) : 우가 말하길
何(하) : 무슨 뜻이요.
皐陶曰(고요왈) :고요가 대답했다.
寬而栗(관이율) 柔而立(유이립)
너그러우면서도 위엄이 있는 것과 부드러우면서도 꿋꿋한 것과
愿而恭(원이공) 亂而敬(난이경) *亂(어지러울란, 다스릴란)
성실하면서도 공손한 것과 다스리면서도 공경하는 것
擾而毅(요이의) 直而溫(직이온) *擾(어지러울요,길들일요)
온순하면서도 굳센것과 곧으면서도 온화한 것
簡而廉(간이렴) 剛而塞(강이색)
간략하면서도 세심한 것 억세면서도 착실한 것
彊而義(강이의)
날렵하면서도 올바른것입니다.
彰厥有常(창궐유상) 吉哉(길재)
이 모든 것이 뚜렷하고 언제나 그러면 길한 자이옵니다.
帝曰咨四岳(제왈자사악) : 임금이 말씀 하시길 사악이여
有能典朕三禮(유능전짐삼례) : 능히 나의 삼례를 담당할 사람이 있겠소
僉曰伯夷(첨왈백이) : 여러신하가 아뢰길 백이 이옵니다.
帝曰兪(제왈유) : 임금이 이르시기를 그렇소
咨伯(자백) : 아, 백이
汝作秩宗(여작질종) : 그대를 질종으로 임명하니
夙夜惟寅(숙야유인) : 새벽부터 밤까지
直哉惟淸(직재유청) : 곧고 밝게 하도록 하라
伯拜稽首(백배계수) : 백이가 머리를 조아리며
讓于夔龍(양우기룡) : 기와 용에게 사양하니 *夔(기) 조심할기 외발짐승기
帝曰兪(제왈유) : 임금이 좋소 그러면
往欽哉(왕흠재) : 가서 공경토록 하시오 *欽 공경할 흠
帝曰夔(제왈기) : 임금이 말씀하시기를 기야
命汝典樂(명여전악) : 그대를 전악에 임명하니
敎胄子(교주자) : 태자나 경대부들의 맏아들을 가르치되
直而溫(직이온) : 곧되 온화하며
寬而栗(관이률) : 관대하되 위엄있으며
剛而無虐(강이무학) : 강하되 사납지 않고
簡而無傲(간이무오) : 단순하되 오만하지 않게 하오.
詩言志(시언지) : 시는 뜻을 읊은 것이요.
歌永言(가영언) : 노래는 말을 길게 늘인 것이요.
聲依永(성의영) : 소리는 가락을 따르고
律和聲(률화성) : 음률은 소리가 조화되어야 하오.
八音克諧(팔음극해) : 팔음을 조화시켜 *諧(해) 화할해,조화롭게할 해
無相奪倫(무상탈륜) : 질서를 잃지 않게 하면
神人以和(신인이화) : 신과 사람들이 화해하게 될 것이요.
夔曰於予(기왈어여) : 기가 말하기를, “아 제가
擊石拊石(격석부석) : 경을 치고 두드리니
百獸率舞(백수솔무) : 여러 짐승들도 다 같이 춤추더이다.
帝曰龍(제왈룡) : 임금님께서 또 말씀하시기를, “용이여
朕堲讒說殄行(짐즐참설진항) : 나는 참언과 잔악한 행동이
震驚朕師(진경짐사) : 나의 백성들을 놀라게 하는 것을 싫어해
命汝作納言(명여작납언) : 그대를 납언에 명하노니
夙夜出納朕命(숙야출납짐명) : 새벽이나 밤중에 나의 명을 알리고 보고하되
惟允(유윤) : 믿음으로써 일하도록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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