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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한다? 본문
1.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
*****자전거를 생각해본다.******
앞바퀴는 나아갈 방향을 뒷바퀴는 동력을 주는데
뒷바퀴는(말잘하려는 노력)
앞바퀴는(말 잘하는 방법)이라고 했을때
아무리 노력해도 방법을 모르면 커뮤니케이션은 실패한다.
자전거의 앞바퀴가 비뚤어지면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없다.
1)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대와 상태와 상황에 따라 어떻게 말해야할지 아는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유자각의 유능한 커뮤니케이션)
2)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타고 났지만 상대와 상태와 상황에대한 대응능력이
부족한 커뮤니케이션.(무자각의 유능한 커뮤니케이션)
3)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한것은 알지만 어떻게 말해야할지몰라 안타까워하는
커뮤니케이션.(유자각의 무능한 커뮤니케이션)
4) 자신의 커뮤니케이션에 무슨문제가 있는지도 모르고 상대방만 탓하는 무능한
커뮤니케이션.(무자각의 무능한 커뮤니케이션)
2. 커뮤니케이션의 메카니즘( 말, tone, body language)
관찰--- 해석----판단----감정
자신의 메시지를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알아서 의도를 잘 해석하고 판단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려면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마음을 잘 이해하는 것이다.
4. 커뮤니케이션의 능력
인간은 정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즉 듣기싫은 소리는 안듣고 딴생각을 할 수 있다는 얘기.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에는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
5. 커뮤니케이션의 오해.
상대가 말안해도 안다고 생각하는 이심전심효과,
내수준의 정보는 상대도 안다고 생각하는것
착각으로 생기는 오해등등
6.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
환경적장애 (침묵,암시,불분명,이중성,막무가내)
상대방의 의견은 무시하고 자신의 주장만 밀어 붙이는 독선형
이런 경우는 답을 두개쯤 주고 선택하게 한다.
7. 커뮤니케이션 장애의 이유
다름과 틀림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8. 커뮤니케이션 종류
쿠션을 주어라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대화한다.
레이블링 --- 꼭 찝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한다.
9. 커뮤니케이션 장애의 극복(1:1)
타인을 진정 이해하고자 한다면
그가하는 말을 듣지말고 그가 하지않는 말에
귀를 기울이십시요 -칼릴지브란-
오늘은 여기까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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