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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원익청 본문
周濂溪의 愛蓮說
水陸의 草木과 꽃에는 사랑할 만한 것이 대단히 많다.
晉의 陶淵明은 유독 국화를 사랑하였고,
李唐으로부터 내려오면서 세상 사람들은 모란을 몹시 사랑하였다.
나만은 연꽃이 진흙 속에서 나와서 물들여지지 아니하고
속은 통해 있고 밖은 쪽 곧아 넝쿨지지 아니하고,
가지도 없으며 향기는 멀수록 더욱 맑고 우뚝 깨끗하게 서 있으니,
그 멀리서 바라볼 수는 있으나 만만하게 다룰 수 없음을 사랑한다.
水陸草木之花 (수륙초목지화) 可愛者甚蕃 (가애자심번)하니
晉陶淵明 (진도연명)은 獨愛菊 (독애국)하고,
自李唐來 (자이당래)로 世人 (세인)이 甚愛牧丹 (심애목단)하되,
予獨愛蓮之出於於泥而不染 (여독애련지출어어니이불염)하고,
濯淸漣而不妖 (탁청련이불요)하고,
中通外直不蔓不枝 (중통외직불만부지)하고,
香遠益淸 (향원익청)하야 亭亭淨植 (정정정식)하니,
可遠觀而不可褻翫焉 (가원관이불가설완언)이라
나는 말하겠다. 국화는 꽃의 은일 자요,
모란은 꽃의 부귀자요, 연꽃은 꽃의 군자라고.
아! 국화를 사랑함은 도연명 이후엔 들은 적이 없고,
연꽃을 사랑함은 나와 같은 이가 몇 사람인고
모란을 사랑함은 많을 것이 당연하리라.
予謂菊 (여위국)은 花之隱逸者也 (화지은일자야)오,
牧丹 (목단)은 花之富貴者也 (화지부귀자야)오,
연 (蓮)은 花之君子者也 (화지군자자야)라.
噫 (희)라, 菊之愛 (국지애)는 陶後 (도후)에 鮮有聞 (선유문)이요,
蓮之愛 (연지애)는 同予者 (동여자) 何人 (하인)고!
牧丹之愛 (목단지애)는 宜乎衆矣 (의호중의)리라.
***지은이 주렴계(周濂溪): 1017∼1073) 작자 주 렴계(周濂溪)는, 이름을 돈이라 하고, 자를 무숙(茂叔)이라 하며, 렴계는 그의 호다. 북송(北宋)의 대유학자(大儒學者)요, 송학(宋學)의 비조(鼻祖)로 그의 학설 가운데 「태극도설(太極圖說)」은 주자(朱子)에게 큰 영향을 주었으며,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을 제창한 정 이천(程伊川)·정 명도(程明道) 형제의 스승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태극도설>·<통서(通書)>등이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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