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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괘전 본문
<序卦傳>
[서괘상전(건,곤~감,리)]
有天地然後에 萬物이 生焉니 盈天地之間者 唯萬物이라
故로 受之以屯하니 屯者는 盈也니 屯者는 物之始生也라 物生必蒙이라
하늘과 땅이 있은 뒤에 만물이 생기니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 찬 것이 오직 만물이다.
그래서 둔괘로 받으니 둔은 가득 참이니 둔은 물건이 처음으로 생기는 것이다.
물건이 생기면 반드시 어리기 때문에
故로 受之以蒙하니 蒙者는 蒙也니
物之 穉也라 物穉不可不養也라
故로 受之以需하니 需者 飮食之道也라
몽괘로써 받으니 몽이라는 것은 어린 것이니 물건의 어린 것이다.
물건이 어리면 기르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수괘로써 받으니 수는 음식의 도리이다.
飮食必有訟이라 故로 受之以訟하고 訟必有衆起라 故로
受之以師하고 師者 衆也니 衆必有所比라
음식에는 반드시 송사가 있기 때문에 송괘로써 받고,
송사는 반드시 무리로 일어나기 때문에 사괘로써 받고,
군사는 무리닌 무리는 반드시 돕는 바가 있기 때문에
故로 受之以比하고 比者는 比也니
比必有所畜이라 故로 受之以小畜하고 物畜然後에
有禮라
비괘로써 받고,비는 돕는 것이니
도우면 반드시 쌓는 바가 있기 때문에 소축괘로써 받고,
물건을 쌓은 뒤에 예절이 있기 때문에
故로 受之以履하고 履而泰然後에 安이라
故로 受之以泰하고
리괘로써 받고, 예절을 이행하여 태평한 다음에 편안하기
때문에 태괘로써 받고,
泰者는 通也니 物不可以終通이라
故로 受之以否하고
物不可以終否라
태는 통하는 것이니 물건이 끝까지 통할 수 만은 없기 때문에 비괘로써 받고,
물건이 끝까지 비색할 수 만은 없기 때문에
故로 受之以同人하고 與人同者는 物必歸焉이라
故로 受之以大有하고 有大者는 不可以盈이라
故로 受之以謙하고
동인괘로써 받고,사람과 더불어 같이 하는 사람은 물건이 반드시 모여들기 때문에 대유괘로써 받고,
큰 것을 둔 자는 가득차게 할 수 없기 때문에 겸괘로써 받고,
有大而能謙이 必豫라 故로 受之以豫하고 豫必有隨라
故로 受之以隨하고 以喜隨人者 必有事라 故
受之以蠱하고
큰 것을 두고도 겸손할 수 있음이 반드시 즐거운 것이기 때문에 예괘로써 받고,
즐거움에는 반드시 따름이 있기 때문에 수괘로써 받고,
기름으로써 사람을 따르는 자는 반드시 일이 있기 때문에 고괘로써 받고,
蠱者는 事也니 有事而後에 可大라
故로 受之以臨하고
蠱는 일이 있는 것이니 일이 있은 뒤에 켜질 수 있기 때문에
임괘로써 받고,
臨者는 大也니 物大然後에 可觀라 故로 受之以觀하고
임은 큰 것이니 물건이 커진 다음에 볼 수 있기 때문에 관괘로써 받고,
可觀而後에 有所合이라
故로 受之以噬嗑하고 嗑者는 合也니 物不可以苟合而已라
볼 수 있은 뒤에 합치는 바가 있기 때문에 서합괘로써 받고,
嗑자는 합하는 것이니 물건이 구차하게 합하고만 있을 수 없기 때문에
故로 受之以賁고 賁者는 飾也니 致飾然後에 亨則盡矣라
비괘로써 받고,비는 꾸미는 것이니 꾸밈을 이룬 뒤에 형통하면 다 할 것이기 때문에
故로 受之以剝하고 剝者는 剝也니
박괘로써 받고,박은 깍는 것이니
物不可以終盡이니 剝이 窮上反下라
물건이 마침내 다 깎일 수 만은 없으니 박이 위에서 궁해서 아래로 돌아오기 때문에
故로 受之以復하고 復則不妄矣라 故로 受之以无妄하고 有无妄然後에 可畜이라
복괘로써 받고,회복하면 망령되지 않기 때문에 무망괘로써 받고,
망령됨이 없은 뒤에 쌓을 수 있기 때문에
故로 受之以大畜하고 物畜然後에 可養이라
故로 受之以頤하고 頤者는 養也니 不養則不可動이라
대축괘로 받고,물건이 쌓인 다음에 기를 수 있기 때문에 이괘로써 받고,
이는 기르는 것이니 기르지 않으면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故로 受之以大過하고 物不可以終過라
故로 受之以坎하고 坎者는 陷也니
대과괘로써 받고,물건이 끝까지 지나칠 수 만은 없기 때문에
감괘로써 받고,감은 빠지는 것이니
陷必有所麗라 故로 受之以離하니 離者는 麗也라
빠지면 반드시 걸리는 것이 있기 때문에 리괘로써 받으니 리는 걸리는 것이다.
[서괘하전(함,항~기재,미재)]
有天地然後에 有萬物하고 有萬物然後에 有男女하고
有男女然後에 有夫婦하고 有夫婦然後에 有父子하고
有父子然後에 有君臣하고 有君臣然後에 有上下하고
有上下然後에 禮義有所錯니라 -咸 -
하늘과 땅이 있은 뒤에 만물이 있고 만물이 있은 뒤에 남녀가 있으며 남녀가 있은 뒤에 부부가 있고
부부가 있은 뒤에 부자가 있고 부자가 있은 뒤에 군신이 있고 군신이 있은 뒤에 위아래가 있으며
위아래가 있은 뒤에 예의를 둘 바가 있느니라.
夫婦之道 不可以不久也라 故로 受之以恒하고
부부의 도가 오래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항괘로써 받고,
恒者는 久也니 物不可以久居其所라 故로 受之以遯하고
遯者는 退也니 物不可以終遯이라 故로 受之以大壯하고
항은 오래하는 것이니 물건이 오래 그 처소에만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돈괘로써 받고,
돈은 물러나는 것이니 물건이 끝까지 물러날 수 만은 없기 때문에 대장괘로써 받고,
物不可以終壯이라 故로 受之以晉하고
晉者 進也니 進必有所傷이라 故로 受之以明夷하고
물건이 끝까지 건장해서 가만히 있을 수 만은 없기 때문에 진괘로써 받고,
진은 나아가는 것이니 나아가면 반드시 상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명이괘로써 받고,
夷者는 傷也니 傷於外者 必反其家라 故로 受之以家人하고
家道 窮必乖라 故로 受之以睽하고
명이는 상하는 것이니 바깥에서 상한 사람은 반드시 집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가인괘로써 받고,집안의 도가 궁하면 반드시
어긋나기 때문에 규괘로써 받고,
睽者느 乖也니 乖必有難이라
故로 受之以蹇하고 蹇者는 難也니 物不可以終難이라
규는 어그러지는 것이니 어그러지면 반드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건괘로써 받고,
건은 어려운 것이니 물건이 끝까지 어려울 수 만은 없기 때문에
故로 受之以解하고 解者는 緩也니 緩必有所失이라
故로 受之以損하고 損而不已면 必益이라 故로 受之以益하고
해괘로써 받고,해는 누그러지는 것이니 누그러지면 반드시 잃는 바가 있기 때문에
손괘로써 받고, 덜기를 말지 않다보면 반드시 유익하게 할 것이기 때문에 익괘로써 받고,
益而不已면 必決이라 故로 受之以夬하고
夬者는 決也니 決必有所遇라 故로 受之以姤하고
유익하게 함을 그치지 않다보면 반드시 척결될 것이기 때문에 쾌괘로써 받고,
쾌는 척결하는 것이니 척결하면 반드시 만나는 바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구괘로써 받고,
姤者는 遇也니 物相遇而後에 聚라 故로 受之以萃하고
萃者는 聚也니 聚而上者를 謂之升이라 故로 受之以升하고
구는 만나는 것이니 물건이 서로 만난 뒤에 모이기 때문에 췌괘로써 받고,
췌는 모이는 것이니 모여서 올라가는 것을 오른다고 하기 때문에 승괘로써 받고,
升而不已면 必困이라 故로 受之以困하고
困乎上者 必反下라 故로 受之以井하고
오르기를 그치지 않으면 반드시 곤하기 때문에 곤괘로써 받고,
곤한 사람은 반드시 아래로 돌아오기 때문에 정괘로써 받고,
井道 不可不革이라 故로 受之以革하고
革物者 莫若鼎이라 故로 受之以鼎하고
우물의 도가 개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혁괘로써 받고,
물건을 변혁하는 것은 솥 만한 것이 없기 때문에 정괘로써 받고,
主器者 莫若長子라 故로 受之以震하고
震者는 動也니 物不可以終動하여
止之라 故로 受之以艮하고
그릇을 주관하는 사람은 맏 아들 만한 사람이 없기 때문에 진괘로써 받고,
진은 움직이는 것이니 물건이 끝까지 움직일 수 만은 없어서
그치기 때문에 간괘로써 받고,
艮者는 止也니 物不可以終止라 故로 受之以漸하고
漸者는 進也니 進必有所歸라 故로 受之以歸妹하고
간은 그치는 것이니 물건이 끝까지 그칠 수 많은 없기 때문에 점괘로써 받고,
점은 나아가는 것이니 나아가면 반드시 돌아오는 바가 있기 때문에 귀매괘로써 받고,
得其所歸者 必大라 故로 受之以豊하고 豊者는 大也니
窮大者 必失其居라 故로 受之以旅하고
돌이올 바를 얻은 자는 반드시 크기 때문에 풍괘로써 받고,
풍은 큰 것이니 큰 것이 궁극에 간 자는 반드시 그 거처를 잃을 것이기 때문에 려괘로써 받고,
旅而无所容이라 故로 受之以巽하고
巽者는 入也니 入而後에 說之라 故로 受之以兌하고
나그네는 다녀서 용납 받을 데가 없기 때문에 손괘로써 받고,
손은 들어가는 것이니 들어간 뒤에 기뻐하기 때문에 태괘로써 받고,
兌者는 說也니 說而後에 散之라 故로 受之以渙하고
渙者는 離也니 物不可以終離라 故로 受之以節하고
태는 기뻐하는 것이니 기뻐한 뒤에 흩어지기 때문에 환괘로써 받고,
환은 떠나는 것이니 물건이 끝까지 떠날 수 만은 없기 때문에 절괘로써 받고,
節而信之라 故로 受之以中孚하고 有其信者는 必行之라
故로 受之以小過하고
절도가 있으면 믿기 때문에 중부괘로써 받고,
믿음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행하기 때문에 소과괘로써 받고,
有過物者는 必濟라 故로 受之以旣濟하고
物不可窮也라 故로 受之以未濟하여 終焉하니라
물건을 지남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건너기 때문에 기제괘로써 받고,
물건이 궁할 수 없기 때문에 미제괘로써 받아서 마치니라.